-
반응형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을 만나게 되고 우리는 그 길에서 정답을 찾고 싶어 한다. 인생에서 정답이라는 것이 있을까? 인생에서 정답을 있을지 아래 글을 읽고 각자 생각해 보자.
정답 (Exact solution, Ideal solution) 이란?
정답은 정확한, 이상적인 답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정답이라는 것은 어느 누가 봐도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의미이다. 모든 사람의 생각하는 결과가 모두 동일하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1+1의 답은 2이다. 이처럼, 수학이라는 체계 안이나,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적인 세상에서 정답이라는 것이 존재할 것이다.
정답을 요구하는 학교 교육과 공무원 시험
1. 학교 교육
너희가 학교에서 받는 교육은 정답을 찾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5지선다 또는 주관식 문제를 풀게 되는데 모든 문제는 출제자가 원하는 정답이 존재한다. 그래서, 학교에서의 문제는 100점 또는 최대 점수가 존재한다. 제시된 모든 문제를 우리가 다 실수 없이 출제자의 의도대로 선택을 한다면 100점이며, 출제자의 의도와 벗어나는 대답은 모두 틀린 것으로 간주된다. 학교에서의 교육은 은연중에 정해진 짧은 시간 내에 수많은 문제를 실수 없이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선택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2. 공무원 시험
공무원의 경우도 유사하다. 공무원 시험의 특징은 도저히 시간 내에 사고해서 다 풀기 힘들 정도로 많은 문제를 제시하고 짧은 시간에 그 문제를 풀어야 한다. 깊게 사고해서 한 문제에 자신의 생각을 30~40분 풀어내는 문제는 없다. 그냥 생각 없이 반복적으로 유형 파악하고 바로바로 정답을 내도록 훈련하게 된다. 이것은 말을 잘 듣고, 통제에 잘 따르는 사람으로 훈련하기 위한 교육방식이다.
인생에서 정답은 없다.
현재 우리는 빠른 시간 내에 정답을 찾는 방식으로 교육받고 사회에 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이렇게 학교에서 받은 정답을 찾는 방식이 인생에서 도움이 될 것인가라고 생각해 보자. 일단, 인생에서는 5지선다 및 단답형의 정답은 없다. 무한대에 가까운 선택지가 있으며 어떤 선택지가 다른 선택보다 낫다는 결론도 내기 어렵다.
신발을 산다고 해도, 모든 사람이 꼭 사야 하는 신발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정, 목적, 환경 등등의 이유로 신발은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각 나이대마다 살아가야 하는 필수 코스가 있는 것도 아니다. 누구는 의사가 되고, 누구는 공무원이 되기도 한다. 인생에서는 모든 사람이 같은 정답을 선택하는 경우는 없다.
배우자 선택하기, 세탁기 고르기, 자동차 선택, 집 선택, 노트북 선택, 휴대폰 선택, 직장생활 잘하는 법 등 삶은 수많은 선택과 과정의 연속이지만 정답을 요구받는 교육에서는 이러한 선택 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해답 찾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래 교육 제안
1. 최저 통과 점수
만점 또는 100점으로 최고 점수를 기준으로 두는 것이 아닌, 창의 적인 대답이나 독창석이 있는 대답은 가산점을 주고 최저 통과 점수만을 선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1등에서 꼴등까지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기본 소양을 만족할 경우에 통과/실패의 두 가지로만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본적인 과목당 소양은 갖추면서 100점이라는 한계를 두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잘하고 싶은 과목에 더 노력하게 될 것이다.
2. 깊은 사고를 위한 논술형 문제
많은 문제를 주어진 시간에 다 푸는 것이 아닌 깊게 오래 사고하고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를 내면 어떨까? 그런 문제를 많이 접하게 된다면 자신의 생각 없이 매뉴얼 대로 주어진 지시만을 따를 사람이 아닌 더 다양한 각자의 해결책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3. 정답이 아닌 해답형 문제
딱 정해진 답이 아닌 주어진 조건에서 수많은 해답이 존재하는 문제는 요구하는 것이다. 수많은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각자의 개성과 능력 또한 함께 자라나게 될 것이다.
정답보다는 해답을 찾자.
해답은 환경과 조건에 맞는 답을 의미한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니 정해진 정답을 찾는 경우는 없었으며 대부분은 해답을 찾는 경우가 많았다. 내가 탈 자동차를 선택할 경우에도, 선호하는 디자인이나 메이커, 가족용인지 업무용인지, 렌트가 나은지 구매나 리스가 나은지 개개인의 환경과 예산에 따라 다 다른 선택을 하게 마련이다. 이는 내가 20살에 차를 살 때와 40살에 차를 살 때도 나의 결과는 달라진다.
인생에서 정답이 아닌 해답을 찾아라.
- 엔지니어 대디-
인생에서는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 인생에서는 네가 겪게 될 문제들에 주어진 제약 조건과 시점에 맞는 해답을 찾아야 한다. 길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해답도 하나가 아니다.
728x90반응형'Legac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이 질을 만든다. Quantity makes Quality. (0) 2024.02.11 원하는 미래를 만들기 : 핵심요인 2가지 (0) 2024.02.09 인생의 필수 도구 2 : 인생 나침반 만들기 (0) 2024.02.06 인생의 필수 도구 1 : 인생 지도 만들기 (0) 2024.02.05 인생의 지도와 나침반 만들기 (0) 2024.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