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1. 31.

    by. 엔지니어대디

    반응형

     

    인생에서 방황을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인생에서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나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려면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방황-막는-도구-2가지
    인생에서 방황을 막아주는 도구 2가지


     

    인생에서 방황하지 않으려면

     
      20대 초반까지 나의 방황은 계속되었던 것 같다. 돌이켜보면 그때는 "생각하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대로 생각"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고 주변 환경에 휘둘리면서 살았던 것 같다. 그냥 점수에 맞추어서 학교 가고 그 환경에 적응해서 시간을 보냈다. 나처럼 인생에서 방황하고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주위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려면 인생에서 방황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목적지를 찾기 위한 도구 

       
      나는 인생을 여행에 비유했으며 여행에서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를 찾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 들을 생각해 봤다. 물론 처음에는 자신이 가고 싶은 목적지를 정해야 할 것(꿈을 찾는 방법)이며, 그 후에 가고 싶은 곳으로 한 걸음씩 나아갈 때, 필요한 도구를 생각해 보았다. 요즈음은  맵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찾아가지만, 그것은 과거에 "나침반"과 "지도"라고 불렀다. GPS라는 도구가 나침반 역할을 하여 지도에서의 현재 나의 위치와 미래에 도달하고 싶은 목적지의 위치를 확인하게 해 준다. 방황하지 않으려면 여행에서 말하는 나침반과 지도가 인생에서도 필요하다. 
     
     

    인생과 여행의 비교

     
    인생과 여행과 비교를 통해서 인생에서의 나침반과 지도를 나만의 생각으로 정리해 보았다. 여행에서는 나의 위치와 목적지, 그리고 거기까지 가기 위한 경로를 정하고, 여행 도구나 이동수단을 이용하여 여행지로 떠난다. 이때, 최종 목적지를 알려주는 나침반과 갈림길에서 어디로 갈지 판단하게 해주는 지도를 가지고 떠나면 된다. 
      인생도 비슷한다. 내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있을 것이며, 미래에 내가 하고 싶고 바라고 있는 모습이 있을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이며, 시간, 인간관계, 나의 체력, 주변 환경 등등,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나의 자원을 이용하여 목적지를 향해 다가갈 것이다. 이때, 여행에서 말하는 나침반과 지도는 인생에서 어떤 것일까?
     

    여행 인생
    현재 위치 : 내가 서 있는 곳 나의 현재의 모습 : 현재에 내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
    여행지 위치 : 내가 가보고 싶은 곳 나의 미래의 모습 : 미래에 내가 바라고 있는 꿈
    여행 경로 꿈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여행 준비물 내가 사용할 있는 자원 : 시간, 인간관계, 체력, 능력, 환경 등
    여행 도구 : 나침반 계획서, 기획서, 설계도
    여행 도구 : 지도 내가 생각하는 삶의 기준, 철학, 가치관

     
     

    인생 여행의 핵심 도구 : 지도와 나침반

     
      나는 지도을 인생의 계획서, 사업할 때는 사업 기획서, 로봇이나 로켓, 자동차 등의 물건을 만들 때의 설계도와 유사하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계획서, 기획서, 설계도는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가고 싶은 여행지)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나침반은 여행 중에 갈림길을 만났을 때, 어떤 길로 갈지 결정하는 근거가 된다. 내가 삶을 바라보는 기준, 나의 삶에 대한 철학, 나의 가치관들이 인생에서 갈림길에서 판단의 근거가 되는 것 들이다. 내가 남을 속이고 돈을 더 벌 것인지, 덜 벌더라도 나에게 떳떳한 게 나은지 결정은 나의 생각과 가치관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나도 대학교 1학년에 점수에 맞춰서 대학에 입학하고 군대를 다녀온 후에 전과를 신청했던 것도 군대에서 변한 나의 가치관 때문이다. 내가 선택하고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해서 2학년 때, 가고 싶은 학과의 수업을 듣고 3학년 때, 전과를 신청해서 내가 생각하는 길로 방향을 바꾸었다.  이것은 마치 내가 삶의 계획서를 쓰고, 나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가고 싶은 길을 변경했었다는 의미이다. 
     
    미국 여행을 간다고 해도 이것저것 계획하고 알아볼 것이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계획을 안 세우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나의 인생 계획서"와 가치관을 생각해 보고 직접 적은 "나의 사명서"를 작성해 보아라. 생각하고 적은 대로 네 삶이 점차 나아갈 것이다. 


    인생에서도 나침반과 지도가 필요하다. 
     
    - 엔지니어 대디 -


     

     

     


    인생의 방황을 막기 위해서는 인생 나침반과 인생 지도가 필요하다. 지도는 인생계획서이며 나침반은 나의 사명서이다. 이것을 작성하는 것이 주도적인 인생, 내가 사는 인생을 위한 첫걸음이다. 
     

    다음글 - [Legacy] - 인생의 지도와 나침반 만들기

     

    인생의 지도와 나침반 만들기

    "인생에서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이 있으신가요?"라고 묻는 다면 대답할 수 있을까? 대답하기 힘들었다면 아래의 글에서 아이

    engineer-daddy.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