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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료전지란?
연료전지의 작동 원리
연료전지 시스템 구성
연료전지의 종류
각 연료전지 발전 현황
연료전지의 장점
연료전지의 단점
연료전지의 활용 분야
연료전지란?
연료전지는 연료와 산화제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화학 반응은 촉매층 내에서 촉매에 의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연료가 계속 공급되는 한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주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지만, 천연가스, 메탄올, 석탄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배터리와는 달리 재충전 없이 연료가 공급되는 한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발전 과정에서 유해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료전지의 작동 원리
연료전지는 크게 연료극, 전해질, 공기극으로 구성됩니다.
- 연료극: 수소가 공급되면 수소 원자가 전자와 양자로 분리됩니다.
- 전해질: 양자만 전해질을 통과하고, 전자는 전기 회로를 통해 흐릅니다.
- 공기극: 산소가 공급되면 산소 원자가 전자와 결합하여 물을 생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자의 흐름이 전기로 사용됩니다. 또한, 물이 부산물로 생성됩니다.
연료전지 시스템 구성
개질기(Reformer)
- 화석연료(천연가스, 메탄올, 석유 등)로 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장치
- 시스템에 악영향을 주는 황(10ppb이하), 일산화탄소(10ppm이하) 제어
스택(Stack)
- 원하는 전기출력을 얻기 위해 단위전지를 수십장, 수백장 직렬로 쌓아 올린 본체
- 단위전지 제조, 단위전지 적층 및 밀봉, 수소공급과 열회수를 위한 분리판 설계·제작 등이 핵심기술
전력변환기(Inverter)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직류전기(DC)를 우리가 사용하는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장치
주변보조기기(BOP: Balance of Plant)
연료, 공기, 열회수 등을 위한 펌프류, Blower, 센서 등을 말하며, 연료전지에 특성에 맞는 기술이 미비함
연료전지의 종류
연료전지는 사용되는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크게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용융 탄산염 연료전지(MC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으로 분류됩니다.
- PEMFC: 저온에서 작동하며, 휴대용 전원 공급 장치, 자동차 등에 적합합니다.
- MCFC: 고온에서 작동하며, 발전소, 대규모 산업 시설 등에 적합합니다.
- SOFC: 고온에서 작동하며, MCFC와 유사하지만, 전해질이 고체 상태이므로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 DMFC: 메탄올을 직접 연료로 사용하며, 휴대용 전원 공급 장치, 소형 발전 시설 등에 적합합니다.
구분 PEMFC MCFC SOFC DMFC 전해질 이온교환막 탄산염 세라믹 이온 교환막 동작온도(℃) 100이하 700이하 1,200이하 100이하 효율(%) 75 80 85 40 용도 가정/상업용
(1~10kW)중대형 건물
(100kW~1MW)소/중/대용량 발전
(1kW ~ 1MW)소형
(1kW 이하)특징 저온 작동,
고출력밀도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 가능,
열병항 대응 가능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 가능,
복합발전 가능저온 작동
고출력 밀도연료전지 발전 현황
용융탄산염형(MCFC : Molten Carbonate Fuel Cell)
1980년대에 기술개발된 2세대 연료전지로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미국, 일본에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성능평가 진행 중(250㎾ 상용화, 2MW 실증)입니다.
고체산화물형(SOFC : Solid Oxide Fuel Cell)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기술개발된 3세대로서, MCFC보다 효율이 우수한 연료전지,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 및 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최근 선진국에서는 가정용, 자동차용 등으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기술력이 가장 낮습니다.
고분자전해질형(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1990년대에 기술개발된 4세대 연료전지로 가정용, 자동차용, 이동용 전원으로 이용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이며, 실용화 및 상용화도 타 연료전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접메탄올연료전지(DMFC : Direct Methanol Fuel Cell)
1990년대 말부터 기술개발된 연료전지로 이동용(핸드폰, 노트북 등) 전원으로 이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와 함께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입니다.
연료전지의 장점
- 친환경: 발전 과정에서 유해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습니다.
- 고효율: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저소음: 운영 시 소음이 적습니다.
- 다양한 연료 사용 가능: 수소, 천연가스, 메탄올, 석탄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형 구조: 용량 조절이 용이합니다.
연료전지의 단점
-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 초기 투자 비용이 높습니다.
- 수소 생산 및 운송 비용: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 수소 생산 및 운송 비용이 발생합니다.
- 연료전지 성능 저하: 장기간 사용하면 연료전지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고온 작동: MCFC, SOFC는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특수한 재료가 필요합니다.
연료전지의 활용 분야
- 발전: 주택, 건물, 발전소 등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 교통: 자동차, 버스, 선박 등의 운송 수단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 휴대용 전원 공급: 휴대폰, 노트북, 캠핑 등 다양한 휴대용 기기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 군수: 군사 작전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 우주 개발: 우주선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연료전지는 탄소 배출량 감소, 에너지 안보 강화,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기술입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정책 지원을 통해 연료전지 기술이 발전하고 비용이 절감된다면, 연료전지는 미래 에너지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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