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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메타버스 기술의 개념 소개
메타버스 기술의 4가지 유형
다른 가상현실 기술과의 비교
메타버스 기술의 개념 소개
1. 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는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닐스티븐이 1992년에 출간한 "스노 크래시"라는 소설에서 가상현실, 아바타, 메타버스 등을 예측하였다.
메타버스는 가상 또는 초월을 의미하는 "Meta"라는 그리스어와 현실세계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가 합쳐진 말이다. 말 그대로 메타버스는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인터넷 및 통신 기술이 만들어 낸 "현실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가상의 디지털 세상"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세상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과 같은 기술과 결합하여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결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 메타버스 기술 개념 소개
메타버스는 실제 세상과 디지털 세상이 융합된 가상의 물리공간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람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 서로 상호작용하며, 실제 세계에서 어려운 활동을 할 수 있다. 인터넷 및 통신 기술의 발달을 통해 사람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현실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3. 메타버스 기술의 확장
코로나라는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사람들의 대면활동이 위축되자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사이버 물리 공간이 인기를 끌게 되었다. 여기에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한 다양한 기술(사물인터넷, 5G 통신, 인공지능, 암호화폐 등등)들이 발전하여 메타버스 기술의 구현을 앞당기고 있다. 실제로 메타버스 세상 안의 공간을 구매하거나 메타버스 안에서 외부의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하고 아이템을 만드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라는 비영리 단체어서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과 "증강과 시뮬레이션"을 각각의 축으로 하여 메타버스를 총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가상의 현실이 투영되고 만들어서 서로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포켓몬GO 게임, 조립가구 회사의 이케아플러스, 스노우(Snow)라는 사진 촬영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2. 일상기록(Life Logging)
일상에서의 경험, 자신만의 생각을 시간에 상관없이 가상공간(인터넷)에 기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X) 등이 있다.)
3. 거울세계(Mirror World)
현실공간을 모방하여 가상현실을 그래픽으로 구현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구글어스, 카카오맵, 줌(Zoom) 등이 있다.
4. 가상세계(Virtual World)
가상의 세계에서 나의 캐릭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경험과 자신만의 생각을 펼치는 곳으로 시간에 상관없이 가상공간에 접속하고 활동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로블록스,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등이 있다.
다른 가상현실 기술과의 비교
기존의 사이버 세상(3차원 게임세상 및 캐릭터), 싸이월드의 미니미)과 차이 나는 점은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서로 상호 작용을 한다는 점일 것이다. 현실과 가장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고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지 정도가 차이가 날 것이다. 다른 기술에 비해 메타버스 기술은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
구분 사용자 역할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 증강현실 (Augmentation Reality) 제3자 관찰자 역할 낮음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가상세계의 주인공 또는 관찰자 입장 중간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제3자 관찰자 역할 중간 메타버스 (Metaverse) 아바타를 통해 주체적으로 활동 가능 높음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공간이 열렸다. 새로운 공간은 새로운 기회를 의미한다. 미래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 메타버스 기술에 관심을 가지는 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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